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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 강렬한 음악, 폭포의 상징성, 시선의 교차로

by englishmoney 2024.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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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션-가브리엘 신부의 왼쪽 옆 상반신-그 아래 원주민들과 함께 서있는 가브리엘 신부의 전신 정면 모습
미션(1986)

영화 미션은 단순한 역사적 재현이 아니다. 이과수 폭포의 장엄한 상징성과 엔니오 모리코네의 음악, 그리고 원주민과 선교사의 얽힌 시선 속에서, 인간이 신과 자연, 그리고 자신과의 관계를 어떻게 정의하는지를 묻는다. 관객은 이 영화 속에서 복잡한 도덕적 질문에 직면하며 스스로의 믿음과 관점을 돌아보게 된다.

강렬한 음악

엔니오 모리코네의 음악은 영화 미션에서 이야기를 움직이는 숨결과도 같다. 그는 단순히 배경음악을 만드는 데 그치지 않고, 영화의 철학적 메시지와 감정적 깊이를 음악으로 완벽히 형상화했다. 특히 "Gabriel's Oboe"는 주인공 가브리엘 신부의 내면을 상징하며, 그의 신념과 영혼을 담은 선율로 관객에게 강렬한 울림을 준다. 부드럽게 시작되는 오보에 소리는 기도의 속삭임처럼 다가오지만, 현악기의 조화가 더해지며 초월적인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또한 "On Earth as It Is in Heaven"은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이 곡은 교회음악의 성스러운 분위기와 원주민 음악의 토속적인 리듬이 결합하여, 서로 다른 세계가 만나 하나로 조화를 이루는 순간을 표현한다. 이는 영화의 주제인 화해와 초월적인 사랑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음악을 통해 신앙과 자연, 희망과 비극이 충돌하면서도 하나로 이어지는 역설적 메시지가 전달된다. 모리코네의 음악은 사건들의 서사를 확장하며, 인물들의 내면을 관객에게 깊이 각인시킨다. 예컨대, 멘도자 대위의 죄책감과 속죄의 여정은 음악이 더해지며 신학적 깊이를 획득한다. 폭포 아래에서 울려 퍼지는 성가와 악기의 조화는 인간이 신 앞에서 느끼는 두려움과 구원의 순간을 강렬하게 체험하게 한다. 결국, 미션의 음악은 단순한 듣는 즐거움을 넘어선다. 모리코네는 소리로써 침묵을 표현하고, 선율로써 기도를 그려냈다. 관객은 그의 음악을 통해 가브리엘 신부의 신앙과 희생, 그리고 원주민의 존엄성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

폭포의 상징성

영화 미션에서 이과수 폭포는 단순한 배경이 아니다. 그것은 자연의 거대함과 인간의 나약함을 상징하며, 영화의 주제적 갈등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한다. 폭포의 거센 물줄기는 한편으로는 신의 창조물로서 경외감을 불러일으키지만, 동시에 인간의 의지를 압도하는 절대적인 힘을 드러낸다. 영화 초반, 멘도자 대위가 폭포 아래로 떨어진 선교사의 시신을 발견하는 장면은 폭포가 영화 내에서 중요한 서사적 역할을 한다는 점을 암시한다. 폭포는 또한 두 주인공인 가브리엘 신부와 멘도자 대위의 여정을 대비시키는 장치로 사용된다. 가브리엘 신부에게 폭포는 신앙을 증명하는 장소다. 그는 악조건 속에서도 원주민들에게 신의 사랑을 전하며, 폭포를 넘어 희생과 헌신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반면, 멘도자에게 폭포는 속죄의 장이다. 과거의 죄책감을 안고 무거운 짐을 지고 폭포를 오르는 장면은 그의 내적 갈등과 변화의 과정을 상징한다. 이 장면은 인간이 자연과 신 앞에서 느끼는 두려움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원을 향해 나아가려는 의지를 강렬히 드러낸다. 더 나아가, 폭포는 영화가 다루는 식민주의와 원주민의 갈등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원주민들은 폭포를 신성한 장소로 여긴다. 그러나 서구 세력에게 폭포는 정복의 대상이자 장애물로 인식된다. 이와 같은 시각의 차이는 영화가 제기하는 문명과 자연, 신앙과 권력 간의 갈등을 더욱 선명하게 드러낸다. 결국, 이과수 폭포는 영화 미션의 중심적 상징으로 자리 잡는다. 그것은 아름다움과 공포, 구원과 파괴의 이중적 의미를 품고 있으며, 영화 속 모든 등장인물과 서사를 하나로 묶는 역할을 한다. 관객은 폭포의 이미지를 통해 자연과 신앙의 본질적 대립을 새롭게 마주하게 된다.

시선의 교차로

영화 미션은 원주민, 선교사, 그리고 관객의 시선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독특한 서사를 구축한다. 특히 영화는 원주민의 시각을 단순히 피해자로서 묘사하지 않고, 그들만의 세계관과 존엄성을 강조한다. 원주민들은 그들만의 신앙 체계와 자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간다. 이는 가브리엘 신부와 멘도자 대위의 서구적 시각과 대비되어, 영화의 주제를 더욱 풍부하게 만든다. 가브리엘 신부의 시선은 사랑과 화해를 기반으로 한다. 그는 원주민을 단순한 개종의 대상으로 보지 않고, 그들과 신의 사랑을 공유하려 노력한다. 그의 헌신은 폭력적 개종이 아닌 조화로운 공존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반면, 멘도자 대위는 처음에는 정복자이자 가해자의 입장이었지만, 원주민과의 만남을 통해 속죄와 변화의 여정을 걷는다. 그의 시선 변화는 영화의 주요 감정적 동력이 된다. 이와 대조적으로, 서구 식민 세력의 시선은 원주민을 단지 자원과 노동력으로 보는 데 그친다. 그들의 탐욕과 폭력은 영화 속 갈등의 주요 원인이며, 원주민의 공동체와 자연을 파괴하는 모습을 통해 제국주의의 잔혹함을 드러낸다. 하지만 관객의 시선은 복합적이다. 우리는 원주민의 순수함과 서구 인물들의 갈등을 목격하며, 영화가 던지는 도덕적 질문에 직면한다. 이 과정에서 관객은 단순한 관찰자가 아닌, 영화의 주제에 직접 참여하는 존재가 된다. 미션은 이렇게 다양한 시선의 교차를 통해 단일한 해답이 아닌, 복잡한 질문들을 제시한다. 원주민, 선교사, 관객의 시각이 뒤얽히며 형성된 이 영화의 서사는 우리가 서로 다른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고 조화를 이룰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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